Essay

sungyujin 2024.04.05 19:07:53

IMG_20240328_152121.jpg

 

 

콘테는 목탄을 원료로 점토와 물로 반죽하여 구워 낸 것이다. 목탄 보다는 강도가 단단하고, 흑연 보다 발색은 진하지만 강도는 약하다. 콘테는 보통 드로잉 재료로 많이 사용된다. 목탄과 연필의 특성을 고루 가지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? 생각된다. 날카로운 선의 느낌도 표현 할 수 있고 뭉개는 느낌은 마치 수묵화와 유사한 표현도 가능하다. 

 나는 콘테를 사포로 갈아서 날카로운 부분을 이용해 캔버스 위에 선을 반복적으로 쌓아 올려서 그림을 그려낸다. 그러다 보니 콘테 스틱의 1/3 정도는 가루로 사라진다.  처음엔 그게 너무 아까워서 사용한 콘테와 가루들을 비닐에 담아서 보관 하였다. 보관 박스가 늘어나고 이사 할 때마다 들고 다녔다. 작년에 이사 하면서 이 박스들을 다 버렸다. 미련한 생각이었음을 20년 뒤에 알게 된 것이다. 그 무의미함을 깨닫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.

 필요한 도구를 사용하기 전에는 사용한 사람들의 후기나 자료들을 찾아 보고, 그래도 긴가민가 하면 종류별로 구매해서 사용 해 본다. 사포도 회사나 종류, 방수별로 사서 사용해 보았다. 사용자 마다 차이가 있겠지만, 내게는 회사 상관없이 천사포 220번이 가장 사용하기 편리했다. 한 번에 100장씩 구매해서 만능가위로 6등분 나눠서 사용하고 있다.